[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라돈 매트리스 사태가 발생한지 3개월이 지났지만 충남 당진항에선 여전히 ‘진행중’이다.


당진항 고철야적장에 쌓여 있는 라돈 성분의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처리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주민과 정부 측은 입장 차이만 확인하며, 합의점을 아직까지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20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당진시 등에 따르면 정부와 야적장 인근 3개 마을(송악읍 고대2리와 한진1리, 한진2리)과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해체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당진시 송악읍 주민들이 지난달 23일부터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선 집회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고철야적장에 쌓인 라돈 매트리스 1만6900여 장을 다른 곳으로 가져가라”고 요구하고 있다.


당진시는 지난 8일 주민들을 만나 매트리스 위에 천막을 치는 등 장기보관에 따른 안전성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현재 매트리스는 각각 비닐로 싸인 상태로 야적된 상태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당진시 관계자는 “매트리스를 옮길만한 대체공간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와 자치단체도 난감한 입장”이라며 “최대한 빨리 주민과의 협상이 원만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 역시 정부가 매트리스가 안전하다는 점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무조정실과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회), 송악읍 고대1리 주민대표 등은 지난 6월 22일 ‘대진침대 매트리스 처리를 위한 이행협약서’에 서명을 하기도 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침대 매트리스 분리·폐기 등 일체의 작업을 야적장 내에서 수행하지 않고, 매트리스 전량을 7월 15일까지 타 지역으로 이송, 국무조정실과 위원회, 시는 공동으로 약속한 사항이 성실히 이행되도록 노력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당진시는 주민을 상대로 설득작업을 계속 진행하는 한편 라돈 매트리스 사태에 대한 빠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22~23일 중 단체장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충남 천안시 대진침대 본사는 지난 2일부터 매트리스 해체작업이 진행 중이다.


하루 평균 50여 명의 인력이 투입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500~600여 개의 매트리스를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