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 = 장동호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4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강연을 한다.

박용진 국회의원은 이날 저녁 7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초청으로 강금원기념봉하연수원에서 강연자로 나선다.

박용진 의원은 강연에 앞서 오후 6시 20분경 노무현 대통령 묘역 참배를 할 계획이다.

박용진 의원은 재벌개혁 강연을 통해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과의 합병과정에서의 벌어진 경영권 승계 작업에 대해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또 이건희 차명계좌를 통한 금융실명제 제도 개선과 삼성 맞춤형 특혜인 보험업감독규정도 알리고 있다.

강연의 핵심인 ‘경제민주화’는 시대의 과제이자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중점 과제이기도 하다.

박용진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면서 재벌개혁이 경제민주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국회 안에서 혼자 재벌개혁을 외치는 것보다, 국민의 뜻을 모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강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박용진 의원은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벌어지는 불공정과 패권, 갑질을 청산하고 공정한 시장경제를 만들어가고자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면서 “가치 있는 재벌개혁은 필요하다. 그리고 함께 해야 재벌개혁이 성공한다. 많은 사람이 뜻을 모으면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봉하마을 강연은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국민 속으로 강연100보’의 92번째 강연이다. 박용진 의원은 “처음 강연을 시작할 때는 재벌개혁으로 가는 길이 외로웠지만, 지금은 많은 국민들께서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를 응원해주고 계신다”면서 “초심을 잊지 않고, 100보까지 뚜벅뚜벅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용진 의원은 강연을 통해 재벌개혁에 힘쓰는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으로서 교육개혁을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재벌개혁 못지않게 교육 개혁 또한 중요하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박용진 의원은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 지적에 이어 지난 4월 사립대 외부감사 제도 강화를 위한 법안을 발의하면서 사학개혁에도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은 오는 18일 오후 4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국회도서관 4층)에서 사립대학 비리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연다. 이날 토론회에서 사학비리 현황을 공개와 사학법 개정 방향을 논의하고, 현장에서 직접 공개 공익제보도 접수받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