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확산이 이어지는 가운데 2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이용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5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중국 후베이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의 입국이 제한된다.

3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열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오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다. 내국인 입국은 허용하되,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한 후 14일간 자가 격리한다.

그외 중국 지역에서 들어오는 내·외국인에 대해서는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해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로 만들고 국내에서 연락되는 사람만 입국을 허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내 확진 환자 접촉자를 밀접과 일상 구분하지 않고 모두 14일간 자가 격리한다. 그간 밀접 접촉자는 자가격리, 일상 접촉자는 능동감시 대상으로 분류했는데 차이를 없앤 것이다.

정부는 자가격리에 따른 생활지원비나 유급휴가비를 지원하되 격리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벌금(300만원 이하)을 부과할 방침이다.

중국 입국자도 종전에는 폐렴 진단을 받아야만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검사가 가능했지만, 앞으론 의심환자가 아니어도 발열, 기침 등 증상만 있으면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중국 입국자 제한이 본격적으로 실시되지만,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는 1만1177명, 사망자는 350명(2일 기준)을 기록했고, 국내 확진자 대부분이 중국에서 감염상태로 입국했기 때문에 중국 입국자에 대한 우려가 컸다.

실제로 지난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원은 열흘 만에 66만을 넘었다(3일 기준).

하지만 정부는 경제와 외교에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중국 입국자 제한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검역을 더 강화해서 국적에 관계없이 증세가 있거나 병력이 있는 분들을 걸러내는 게 맞는 방법이지, 특정한 국가의 국적을 기준으로 금지하는 것은 굉장히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는 사이 국내 확진자 수가 15명으로 늘었고, 2차 감염은 물론 3차 감염 사례까지 발생하는 등 지역사회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안일한 대응 탓에 지역사회 차단할 ‘골든 타임’을 놓쳤다고 지적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주 초부터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려면 사례 정의를 중국 입국자 중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 등으로 확대했어야 하는 데 골든 타임을 놓쳤다”고 말했다.

그는 “환자는 하루가 다르게 유입되고 있는데 여전히 보건소 등의 지침은 4판(지난달 28일 개정) 그대로니까 선제적으로 격리하려고 해도 검사를 할 수가 없었다”라며 “진단키트가 불충분한 일이 없도록 대량 생산해 선별 진료소 등에 배포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