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국토교통부는 14일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을 연구할 정책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일부 지자체가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열차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노선과 열차 규모가 제한되는 등 기술·제도적 한계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용역에서 해외사례와 관련 기술제도를 분석하고 도입 시 필요한 법령과 기술기준 등을 도출할 방침이다. 연구용역 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은 올해 10월까지 1억8800만원을 투입해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용역을 통해 친환경 전기열차에 적합한 교통방식을 제안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 규정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착수보고회는 오는 15일 연구원에서 열린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친환경 전기열차는 건설 과정에서 자연 훼손을 줄이는 등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하는 교통수단을 뜻한다. 스위스 융프라우 철도(9.3km), 독일 추크슈피체 철도(19km), 일본 하코네 등산철도(15km)가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대표적 친환경 전기열차로 꼽힌다. 국내에는 아직 도입사례가 없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