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자율주행차량이 10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5G 네트워크 기반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고 있다
KT 자율주행차량이 10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5G 네트워크 기반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고 있다

KT는 10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5G 네트워크 기반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를 공동으로 구축하고,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을 처음으로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K-City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 부지에 설립한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베드이다.


KT를 비롯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됐다.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K-City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준공식을 열고, 대한민국 자율주행 관련 R&D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자율주행 기술 전시장을 방문하고 2020년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날 준공식에서 5G 리모트콕핏과 자율주행 및 5G 기술로 운전자의 응급상황을 대처하는 시연을 성공했다.


KT는 시연을 통해 5G 네트워크의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을 강점으로 하는 KT의 자율주행기술 5G-V2X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KT의 차량 전용 QoS 보장 기술, 정밀측위, 보안기술을 통해 차량 정보를 보다 신속·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것을 선보였다.


이동면 KT 사장은 “K-City는 대한민국 자율주행 산업발전을 견인할 핵심적인 인프라로서 자율주행 기술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KT는 12월 1일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주행뿐 아니라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안전 분야에서도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자료제공=KT]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