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남세현 기자]국내외 소비수요 감소와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국내 기업 10곳 가운데 7곳은 올해 매출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26일 전경련중소기업혁력센터(이하 협력센터)가 국내 대?중견?중소기업 1036개를 대상으로 한 ‘2018 국내 기업의 경영환경 및 정책과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 362개의 73.5%에 달하는 266개가 전년 대비 올해 매출액이 비슷하거나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전년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96개로 전체의 26.5%를 차지했다.


매출이 ‘비슷하거나 줄어든다’고 응답한 경우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모두 ‘국내외 소비수요 감소(대기업46.7%, 중견·중소기업 62.5%)’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대기업은 적합업종지정?인증절차?강화·SOC감축 등 ‘정부규제 변화(33.3%)’를, 중소·중견기업은 ‘동종업종 간 과당경쟁(22.3%)’을 매출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에 반해 매출이 증가한다고 대답한 경우, 대기업은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등 ‘제품경쟁력 제고(62.5%)’를, 중소?중견기업은 신규 거래선 발굴 등 ‘새로운 시장 개발(63.6%)’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매출이 늘어난다고 응답한 경우, 대기업은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등 ‘제품경쟁력 제고(62.5%)’를, 중소·중견기업은 신규 거래선 발굴 등 ‘새로운 시장 개발(63.6%)’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국내 기업들은 경영위협 요인을 ▲국내(51.4%) ▲대외 경제여건(31.2%) ▲기업내부 여건(17.4%) 등의 순으로 꼽았다. 국내 상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특히 가장 큰 경영위협 요인으로는 ‘민간소비 여력 감소로 인한 내수부진’이라는 답변이 26.0%를 차지했다. 갈수록 심화되는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불안정 등으로 인한 소비수요 감소가 기업 경영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기타 경영위협 요인으로 기업들은 경영활동에 불합리한 법률 및 제도(21.0%)와 미·중 무역분쟁 심화로 인한 글로벌 경기 위축(20.4%) 등을 꼽았다.


다만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 등에 대해서는 대기업(0개)보다는 중소·중견기업들이(48개) 더 어려움을 절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국내기업들은 내년에는 성장모멘텀 창출을 위한 경영활동에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중점 경영전략으로 국내 기업의 82.9%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서 ‘국내외 마케팅 등 신규판로 개척’, ‘기술혁신, 신제품 개발 등 기업 자생력 제고(22.7%)’,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우수인력 확보(8.0%)’, ‘유망 신사업 투자 확대(3.9%)’ 등에 힘쓰겠다고 답했다.


기업내실화를 위한 경영전략으로는 ▲경영리스크 최소화(6.6%) ▲운영자금 조달(5.2%) ▲사업 구조 조정(5.2%) 등의 순으로 꼽았다.


<사진제공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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