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현대중공업이 해양공장 가동중단을 이유로 희망퇴직을 단행하자 노조는 부분파업으로 맞섰다. 노사는 올해 임단협에 있어서도 상당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번 대립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희망퇴직에 반대해 27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부분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사측은 지난 23일 해양사업부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신청을 27일부터 접수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는 지난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프로젝트를 수주한 이후 3년 9개월째 수주가 없었다.


올해 연말에 계획된 20억 달러(2조원) 규모의 미국 쉐브론 해양플랜트 수주도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관측됨에 따라 유휴인력에 대한 정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자 김숙현 현대중공업 해양사업 대표는 이날 담화문을 내고 “조직 축소, 인력 감축을 위한 희망퇴직, 비능률·비효율 요소 제거 등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할 것”이라며 희망퇴직을 선언했다.


지난 4월에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기술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 이래 올해 두 번째 실시하는 희망퇴직이다.


사측은 해양사업부 인력 2600여명 중 유휴근로자로 분류된 2000여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최대한 이끌어내 해양사업부를 최소한으로 존속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고통분담을 명분으로 근로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시킨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을 조선사업부를 비롯한 그룹 계열사 사업장에 전환배치하고 남은 인력에 대해 유급휴직을 통해 고용 유지하자고 지난 2월부터 제안했다”며 “그러나 회사는 (제안을 무시하고) 또다시 희망퇴직 시행과 함께 무급휴업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번 부분파업으로 희망퇴직 거부 서명운동, 기준 미달 휴업수당 지급 신청 승인 반대 서명운동, 희망퇴직 면담 거부 등 집단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노조는 이와 함께 올해 임단협에 대한 요구안도 관철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기본급 14만6746원 인상(호봉승급분 별도) ▲성과급 250%+α ▲자기계발비 인상 ▲저임금 조합원 임금 조정 및 연차별 임금격차 조정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등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사측은 기본급 동결 및 임금 20% 반납을 골자로 하는 협상안을 제시했다. 이밖에 사측 협상안에는 월차 폐지 후 기본급화, 연차 근로기준법 기준 적용, 지각·조퇴 시 해당 시간분 임금 감액 규정 신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노사 의견차가 큰 만큼 협상 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그동안 사측에 양보해왔다는 주장도 어느정도 이해는 가지만 올해보다 상황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내년에 강경 대응을 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이 위치한 울산 동구의회 의원들이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생존권을 위협하는 현대중공업의 희망퇴직?무급휴직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의원은 “수주 제로로 어려움을 겪는 회사의 불가피한 선택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도 “위기에 처한 조선업 불황을 타계하고자 조선업특별고용업종과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조선해양 플랜트연구원 유치, 공공선박 발주제한 특별사면 요청 등 동구 주민들은 다각적인 방면에서 힘을 써왔다”며 강조했다.


이어 사측에 “지역 사회와 함께 합리적인 고용유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