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문제로 정부와 갈등을 겪고 있는 편의점 업계가 최근 공공 기능을 강조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로 편의점주들이 단체행동에 나서면서 생긴 부정적인 이미지를 상쇄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13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브랜드들이 공적 기능과 관련한 서비스 및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편의점 브랜드 CU는 지난해 6월 결제단말기(POS)에 ‘긴급 신고’ 기능을 추가한 ‘POS 긴급 신고 시스템’을 전국 매장에 도입했다.


‘POS 긴급 신고 시스템’은 결제 단말기(POS)에 위급상황 발생 시 누를 수 있는 원터치 신고 버튼이 있어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경찰뿐 아니라 고객센터, 가맹점주에게 다중 신고가 가능한 치안 시스템이다.


CU는 지난 6일 POS 긴급 신고 시스템의 오신고율이 20%대에 불과하다며, 전국 1만 3천여 CU 매장이 치안 서비스 거점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5월부터 시행한 ‘미아 찾기 시스템’은 두 달 만에 약 20명에 이르는 어린이, 치매환자, 지적장애인 등을 보호자에게 인계하는 등 큰 성과를 얻었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6일부터 ‘KB국민은행 리브’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No카드 무료출금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로 KB국민은행 리브 앱 사용자는 별도의 카드나 통장 없이 계좌번호와 간편번호만 있으면 전국 세븐일레븐 ATM기를 통해 인출할 수 있다.


GS25도 이달 1일부터 KB국민은행 고객이 매장 내 ATM 기기에서 영업시간 중에서는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편의점 업계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일각에서는 최근 약사회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 갈등 시점에 맞춰 이미지 쇄신을 노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현재 약사회 측에 맞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를 통해 ‘공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지난 13일 입장문을 통해 “전국 약 3만5백개 편의점은 병원과 약국이 문 닫는 야간과 휴일에 구급상황 발생 시 안전상비의약품을 공급하는 사회안전망으로 기능한다”며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를 ‘의약품에 대한 탐욕’이라는 약사회 주장을 반박했다.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43.4%는 확대해야 한다고 답변해 편의점 업계 쪽으로 여론의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현재 최저임금 인상 문제로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편의점 업계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상황이다.


편의점 업계는 점주들이 생계 문제를 이유로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면서 대중적 이미지가 급격히 나빠졌다. 전국편의점가맹협회는 ‘을과 을의 싸움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지만, 결국 점주는 같은 약자인 아르바이트생?소비자와 대립하는 모양새가 됐다.


또한 가맹본부는 최저임금 인상문제와 맞물려 과다 출점, 근접출점 문제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점주들이 수익을 못 내는 배경에 편의점 가맹본부들의 과도한 출점 경쟁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약사회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 갈등으로 촉발된 편의점의 공적 기능 역할론은 편의점 업계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편의점 업계는 이번 기회를 통해 공적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점포들이 24시간 하는 부분에 대해 착취구조 등으로 보는 시각은 바람직하지 않고, 순기능도 많다”며 “편의점 본연의 기능은 아니지만 부가적 기능 측면에서 간접적으로 점포 인프라를 활용한 재난구호, 단기알바 수용 능력 등 공적기능들을 봐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