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전날 외식업계를 만난 데 이어 10일 중소 가구업계를 만나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가구업계는 ‘최저시급’, ‘근로시간단축’, ‘조달 시장 제도 개선’ 등의 문제를 거론했다.


중기부는 홍 장관이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과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중기부가 올해 추진 중인 공공구매 혁신방안 마련, 중소기업자 간 경쟁 제품 지정 등 공공구매 관련 정책 추진에 앞서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홍 장관은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공정경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괴롭히지 못하게 하겠다는 게 우리의 정책”이라며 “중기부는 그동안 납품단가 인하 관행 및 대기업 기술착취 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공공기관과 MOU를 체결해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등도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 홍 장관은 “최저임금이 올랐는데 정작 공공조달 단가에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해서 들여다보니 1년에 한 번 반영하게 돼 있어 이를 1년에 두 번으로 법을 바꿨다”며 “공공기관이 그 정도이니 일반 대기업은 오죽할까 걱정된다. 중소기업을 적극 돕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최근 우리나라 국민소득 3만 달러가 눈앞에 있지만 중소기업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중소가구업계 역시 내수부진 양극화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가구산업도 IT나 헬스케어 산업과 접목하면 수출 신산업이 되는 것이 가능하다”며 “중기부가 적극 지원하면 가구산업이 많이 발전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구본진 신아퍼니처 실장은 “최저시급인상, 물가상승,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조달청 쇼핑몰 계약 단가 인상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오상호 대명산업 상무는 “가구 조달시장은 상위 10% 업체가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쏠림현상이 심하다”며 “소기업 공동 사업 제품 우선구매,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율(5~10%) 채택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홍 장관은 “공공조달시장에 중소기업이 진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중소 가구 업계의 혁신을 위한 길이라면 어떤 길이라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공공조달에서 혁신정책을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


또 가구 업계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며 “일자리 안정자금 지속 지원, 생계형적합업종 특별법 강화, 제로페이 도입, 임대차보호법 개정 등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 애로사항 등을 점검해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하면서, 향후 추진될 예정인 중소기업 정책 개선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요청했다.


한편 중기부는 공공구매와 관련한 정책 개선에 대해 보다 폭넓은 의견 청취를 위해 조만간 ‘공공조달업계 경청투어’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