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폐암 유발물질인 라돈 검출 침대 사태로 논란이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 당진항의 라돈 매트리스 현지 해체 처리 계획이 주민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다.


<연합뉴스>보도에 따르면 당진시 송악읍 고대 2리와 한진1·2리 주민 100여 명은 지난 23일 오전 9시부터 당진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 앞에 천막을 치고 라돈 매트리스 현장 해체 작업 반대 시위에 들어갔다.


해당 마을은 당진항 해체 현장에서 1~2km떨어져 있다.


이들은 그동안 반대 시위에 동참해왔지만 지난주 초 진행된 정부와의 협상대상에서 빠졌다고 주장했다. 라돈 매트리스를 당장 대진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으로 가져가라고 촉구했다.


앞서 정부의 설득 끝에 지난 16일 고대1리 마을 주민 50여명은 주민 총회를 열고 당진항 매트리스 해체 작업을 허용했다.


정부는 고대1리 주민들의 동의에 따라 매트리스 해체 작업은 오는 30일부터 이뤄질 예정이었다.


당초 23일을 잡았으나 인근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여름방학을 시작하는 27일 이후로 해체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당진항 인근 3개마을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30일 작업도 불투명해지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 당진시 관계자는 “국무조정실·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3개 마을주민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는 4만1000여개가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천안시 대진침대 본사와 당진시에 각각 2만4000여개, 1만6900여개가 쌓여 있고 7000여개는 아직 수거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