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전직 비서실장이 수천만원 상당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검찰에 구속된 가운데, 최근 국정감사와 시민사회 등에서 조 교육감의 책임론을 거론하며 후폭풍이 확대되고 있다. 자칫 조 교육감의 리더십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 교육감 비서실장, 지난달 검찰 구속 “5천만원 상당 뇌물수수 혐의”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성상헌)는 지난달 30일 특정범죄가중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조 교육감의 전직 비서실장 조현우 씨(54)를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 씨는 조 교육감의 비서실장으로 일할 당시 서울 시내 학교 두 곳의 시설 공사와 관련해 편의를 대가로 건설업자 정모 씨로부터 5000만원 상당의 뒷돈을 받아 챙겼다.


정 씨는 검찰 조사에서 조 씨에게 시설 공사와 관련해 압력을 행사해달라고 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5000만원을 건넸다는 내용의 진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 씨는 조 교육감의 선거캠프 시절부터 함께 활동했고, 교육감 취임 이후 비서실장을 맡는 등 조 교육감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등 막후 실세로 시교육청 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 씨는 지난 8월 말 비서실장직을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지난달 22일 의원면직을 신청한 바 있다. 현재 교육청 차원에서 조 씨에 대한 퇴직 절차를 거두고 징계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조 씨에 대한 악평이 줄을 잇고 있다.


한 교육시민단체 관계자는 “조 전 실장이 자신의 고향인 호남 지역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인사철만 되면 각종 전횡을 휘두른다는 제보가 줄을 이었다”며 “이 때문에 조 전 실장은 이른바 조희연 교육감의 ‘문고리 실세’로 불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실제 교육청 인사 의혹이 불거진 지난 8월 당시 조 교육감은 조 씨에게 직접 ‘인사에 관여하지 말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교육시민단체 국가교육국민감시단에 따르면 조 씨는 자신과 친분이 있는 업자를 대동하고 사립학교 행정실장들을 불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었고, 자신이 교육감의 친인척이라는 점을 은근히 부각시키기도 했으며 교육청 관련 학교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이를 해결할 것처럼 말하기도 했다.


조 씨가 자신의 지위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이유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조 씨 구속과 조 교육감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며 선을 분명히 그었지만 지난 4일 조 교육감은 공식 사과문을 냈다.


조 교육감은 이번 비리 구속 사건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사실의 진위 여부를 떠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감으로서 깊은 유감과 비통함을 금할 길 없다”며 “검찰 주장이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비서실장이 그런 혐의로 구속된 것 자체가 전적으로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조 교육감은 “저를 믿고 교육혁신의 길에 함께 하고 계신 교육가족과 서울시민께 죄송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였다.


정치권-시민사회, “조 교육감 이번 사안과 무관치 않아 보여”


하지만 이 같은 조 교육감의 공식 사과에도 시민사회의 반발은 지속되고 있다.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이번 사건이 조 교육감과 연관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따르면 건설업자 정 씨가 학교 관계자 등에게 자신이 맡은 사업의 진행 상황을 밝히면서 조 씨와 수차례 비슷한 일들을 성사시켜 왔다고 말한 사실과 이들에게 조 교육감을 위해 수억원 상당의 자금 마련 계획을 발설했던 점 등을 이유로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조 교육감은 지난 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사안과 관련해 의원들의 집중공격을 받았다.


한선교(새누리당) 의원은 “주변에 있던 비서실장이나 감사관 등, 특히 이런 분들이 비리를 저지르고 특히 그것이 뇌물과 관련됐다면 뼈아픈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의원은 조 씨가 앞서 의원면직을 신청한 것에 대해 질타했다.


한 의원은 “조 전 비서실장 구속 과정에서 조 교육감이 징계에 관대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조 전 비서실장이 사표를 냈고, 박춘란 부교육감이 이를 받아줬는데 실수를 저지른 부교육감이 이 사안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 교육감은 “면직하려 한 것은 아니고 실무자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비리 혐의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 말씀을 드리겠다”고 대답했다.


한편, 이처럼 자신을 보좌한 최측근의 구속으로 그간 ‘청렴’을 강조해왔던 조 교육감의 이미지가 어떤 형태로든 훼손당할 위기에 처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조 교육감이 그동안 ‘청렴 서울교육’을 기치로 내세워 온 만큼 교육청 운영 리더십 자체가 자칫 크게 흔들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