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수색작업 중단 결정

▲ 사진=뉴시스
[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정부가 세월호 참사 발생 210일 만인 11일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중 수색작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장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 회의를 거쳐 지난 200여일 동안 지속해왔던 수중 수색작업을 오늘부로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마지막 한 분까지 찾아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채 수색작업을 종료하게 돼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지금 이 순간에도 사랑하는 혈육이 돌아오길 기다리고 계신 실종자 가족 여러분께 무슨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이어 "아홉 분을 찾지 못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범정부대책본부장인 저한테 있다.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이 장관은 "정부는 당초 약속드린대로 마지막 한 분의 실종자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 드리기 위해 내 가족을 찾는다는 심정으로 가능한 모든 인력과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해 수색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색한 지)7개월이 가까워지면서 선체 내 격실 붕괴 등 수색여건이 너무 위험한 상황에 이르렀다.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해상여건까지 더욱 악화되고 있다""수색작업을 무리하게 계속 하다가는 자칫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수색을 종료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또한 "수색이 장기간 반복되면서 실종자를 발견할 가능성이 희박해졌을 뿐 아니라 안전에 관한 현장의 거듭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수색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실종자 가족들은 차가운 바닷 속에 자신의 핏줄을 남겨 둔 비통함을 가슴에 묻고 계신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수중수색 종료 요청을 전 가족이 해주셨다"고 전했다.
정부는 세월호 실종자 수중 수색작업이 11일 종료됨에 따라 수색활동을 마무리하고 범정부사고대책본부도 해체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그동안 병행해왔던 (시체)유실 방지를 위한 수색활동도 선체를 봉인조치한 후 마무리하겠다""사고수습을 위해 설치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현장을 정리하기 위해 당분간 축소 운영하다가 해체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인양 등 선체 처리에 관해서는 해양여건, 선체 상태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실종자 가족,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적절한 시점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