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대학생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이 시대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취업 문제를 해결해보자는 취지로, 오는 26일 오후 2시 대구 북구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2층 효석홀에서 토크콘서트인 ‘청춘환담(環談)’ 시즌3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를 시작으로 내년 5월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된다.

경북대 강연에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 민경석 경북대 교수, 환경기업인 (주)포스벨 나경덕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며 강연 후에는 대학생들의 고민을 듣고 함께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눈다.

특히, 윤 장관은 환경관련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솔직한 현실, 환경 분야 일자리 비전·창출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한편, 환경부 공직자로 살아오면서 소회, 가난했던 어린 시절을 거쳐 장관에 오르기까지 파란만장한 개인사도 들려줄 예정이다.

한국상하수도협회 물산업해외협력위원장이기도 한 경북대 민경석 교수는 ‘환경 직업과 물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독자적인 ‘한국형 생활폐기물처리시스템’ 개발 등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주)포스벨 나경덕 대표는 환경 기업인으로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해줄 예정이다.

강연 전에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환경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1:1 취업상담을 제공하고, 이후에는 학생들과 환경일자리를 약속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환경기업 취업정보 제공, 환경기술 전시 등도 함께 진행하는 등 일자리를 찾는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환경 일자리 창출’은 고용 확대라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국민행복의 전제 조건이자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핵심 고리이며 이를 통해 환경질을 개선할 수 있다”며 “청년들의 언어로 그들의 관심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