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자유한구당 의원(강원도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과 평창군 귀농·귀촌협의회가 공동주최한 ‘2019 우리주민 경제 터닝포인트, 주민참여가 답이다!’ 지역주민 간담회가 18일 오후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염동열 의원의 제안으로 실시된 이번 간담회는 지역주민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을 구성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민들 스스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을 만들어 가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염동열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정보에 어둡거나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주민이 국가지원사업에서 외면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고자, 공모사업과 관련된 자료집을 펴내고 오늘 행사도 개최하게 됐다”며 간담회의 취지를 밝혔다.

또한 염 의원은 “우리 지역을 비롯하여 강원도 전체를 옥죄고 있는 철벽과도 같은 규제를 타파할 수 있는 해답이 바로 주민참여 사업”이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보물과도 같은 우리지역의 향토적 가치를 끌어내고 그것을 주민이 주체가 되는 사회적기업 및 조합 등을 통해 상품화한다면, 우리의 삶과 지역경제가 동반성장 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이두영 협동조합가치공유연구소 소장은 ‘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한 가치공유’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장능인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이사는 “성공하는 사회적 기업의 공통점은 시장에서 자체적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살아남는 것”이라며 사회적 기업과 지역사회의 관계에 대해 발표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