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자영업자 대출이 큰 폭 증가했으며 연체율도 동반 상승했다.

대출 증가보다 연체액 증가 속도가 더 빨랐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1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재호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으로 전체 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 연체율은 0.61%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

개인사업자 업종별로 보면 숙박 및 음식점 업이 0.82%로 전년 대비 0.18%포인트, 도매 및 소매업이 0.70%로 0.06%포인트 각각 올랐다.

건설업은 1.76%로 전년 대비 0.64%포인트 상승하며 그 폭이 가장 컸고 광업이 1.18%, 하수·폐기물 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이 0.85%로 각각 0.55%포인트와 0.54%포인트 올랐다.

부동산업도 0.33%로 0.1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출에서 연체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연체율은, 통상적으로 대출 급증 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분모인 전체 대출액이 커지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작년 3분기 말 기준 전체 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은 389조8천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13.9% 증가했으나 지난해 가계부채 증가율은 5.8%에 불과했던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런 현상에 대해 LG경제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은 “이자 상환을 못 하는 사람들이 더 빨리 늘었다는 의미”라며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자영업자 대출이 빠르게 느는 가운데 연체율까지 동반 상승하면서 금융당국도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자영업자 대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임대업을 중심으로 총량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부동산·임대업 비중은 약 40%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수준이며 금융당국은 해당 비중을 낮출 수 있도록 금융회사별로 관리 방안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체 발생 전 위험차주를 미리 발견해 대책을 마련해주는 ‘연체징후 상시평가 체계’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신용등급이 하락했거나 갑자기 고금리 대출을 받는 차주, 폐업이나 질병 등으로 유동성이 막힌 차주와 며칠씩 원리금 상환이 늦어지는 차주 등을 잠재 연체 차주로 식별하는 방식이다.

또한 원금 상환 유예나 금리 인하 등 대출 조건을 변경해 연체로 이어지는 통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영업자 대출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연체율도 조금씩 오르고 있어 경계심을 갖고 대응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팩트인뉴스 / 남세현 기자 factinnews@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