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올해 하반기부터 핀테크 기업을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규모 확대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21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대구시 북구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열린 ‘DGB 피움랩’ 개소식에서 “샌드박스를 통한 규제 특례가 근본적인 규제 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스몰 라이선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발효된 금융혁신지원특별법에 따라 기존의 금융 규제를 한시적으로 적용하지 않는 규제 샌드박스를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기존 금융업의 인허가 단위를 세분화한 간소한 인가 제도를 마련해 신생 핀테크 기업의 설립을 촉진한다.

최 위원장은 “해외에서 검증된 핀테크 사업 모델을 분석해 전략적 맞춤형 규제 완화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면서 “모험 자본의 핀테크 투자 활성화와 우리 핀테크 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어니스트앤영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핀테크 도입 지수는 2017년 32%에서 올해 67%로 두 배 이상 상승해 핀테크 선진국인 영국(71%)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이 꾸준히 소통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DGB 피움랩은 DGB금융지주가 자회사인 대구은행에 마련한 핀테크 랩으로써, 핀테크 기업이 혁신 아이디어를 상용화하기까지 사업성 검토, 법률 상담, 자금 조달 등을 지원하는 전담 조직이다.

DGB 피움랩은 국내 금융권 핀테크 랩 8개 가운데 서울 이외 지역에 처음으로 설립됐다.

해당 입주 기업에는 사무공간 무상제공 및 각종 성장 프로그램 지원 외에 오는 2023년까지 20억원을 직접 투자하고,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는 혁신 기업을 대상으로 436억원을 투자한다.

최 위원장은 “평소 핀테크 생태계 구축이 서울 등 수도권 지역 위주로 진행되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었다”라며 “DGB 피움랩을 통해 지역기반의 핀테크 생태계를 조성해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대구‧경북 지역 혁신 생태계의 단단한 고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