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한국전력이 미국 괌 데데도에 200㎿급 가스복합발전소사업을 수주했다.

국내 대·중소 민간 기업들과 함께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2천억원 규모의 경제효과가 예상된다.

한전은 19일 미국 괌 전력청이 발주한 ‘괌 데데도 가스복합 발전소(200㎿급)’ 건설·운영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전이 발전소를 건설하고 그곳에서 생산한 전력을 25년간 전략 판매하는 방식으로, 내년 5월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2년 10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할 계획이다.

괌 지역에서 디젤발전소를 운영해 본 동서발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최초로 미국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국제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수주했다.

한전과 동서발전의 각각 60대 40으로 지분을 출자했다.

한전은 발주처인 괌 전력청이 연료공급을 직접 맡아 연료기 가격변동 요인을 사전에 제거했다는데 의미를 부여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발전소 EPC(설계·부품·소재 조달·공사 사업자)로 참여하고 다수 국내 중소기업이 건설 보조기기를 공급할 예정으로, 약 2000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2017년 수주한 괌 망길라오 지역 태양광 발전소에 이어 이번 가스복합 발전소가 준공되면 총 258㎿ 달하는 발전설비를 보유하게 돼, 괌 발전설비 전체의 55%가량을 차지하게 된다.

이 밖에도 지난 1995년 필리핀 말라야 발전소 성능복구 사업을 시작으로 해외사업에 진출해 현재는 미주·중동·아시아 등 27개국에서 41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마중물로 삼아 국내 기업이 미주지역 전력시장에 본격 진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팩트인뉴스 / 이시아 기자 jjuu994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