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는 자회사인 현대오일뱅크의 올해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1544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50.8% 감소한 기록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3196억원으로 2.1%, 당기순이익도 915억원으로 50.6% 감소했다.

하지만 전분기에 견주어보면 영업이익은 53.2%, 매출은 3.5% 증가했다. 특히 주업인 정유사업은 전분기에 비해 325억 증가한 107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고도화 설비 확충과 원유 도입 다변화를 통한 원가 절감 전략으로 정제마진이 최악인 상황에서 실적을 방어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역내 정유공장 정기보수와 휘발유 수요 증가, 국제해사기구(IMO) 2020에 따른 선박용 경유 수요 증가 등 호재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돼 정유사업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혼합자일렌 공장 증설 작업을 마무리해 3분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관측했다.

한편 비정유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인 현대케미칼과 현대오씨아이는 각각 247억원, 7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이밖에 파라자일렌을 생산하는 현대코스모는 276억원, 윤활기유를 생산하는 현대쉘베이스오일은 4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현대코스모와 현대쉘베이스오일은 합작사와 공동경영으로 종속기업이 아닌 지분법 적용 대상 기업으로 분류된다.

[사진 제공=뉴시스]

 

팩트인뉴스 / 정성욱 기자 swook326@fac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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