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애플이 가격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담합했다면서 사상 최대 규모인 11억 유로(약 1조 5000억원)를 과징금으로 부과했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 공정거래위원회는 애플이 시장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자사 제품의 소매가격을 통제해왔다고 발표했다.

이에 애플은 독점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11억 유로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11억 유로의 과징금은 프랑스 공정위가 한 기업에 부과한 액수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프랑스 당국은 애플이 대규모 판매업자들과 담합해 아이폰을 제외한 아이패드 및 일부 다른 제품에 대한 가격을 조정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애플은 성명에서 “애플은 투자 및 혁신을 통해 프랑스에서 24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었다”며 벌금형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애플은 “이러한 벌금 부과는 10여년 전의 관행과 프랑스의 모든 회사들이 산업계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며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30여년 전의 법적 선례와 관련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애플과 담합한 도매업체 ‘테크 데이터’와 ‘잉그램 마이크로’도 총 1억3900만 유로(약 1906억원)의 벌금을 부과 받았다. 해당 업체는 프랑스에서 애플 제품들을 판매하는 최대 판매업체다.

한편 프랑스 당국은 애플과 판매업자들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하면서 “애플이 자신들에 대한 유통업자의 의존을 악용했고 애플 유통업자들 간의 공정한 경쟁을 해쳐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