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주재하는 우리나라 총영사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와 다른 언론에 따르면 29일 일본 주재 A 총영사의 성비위 관련 제보가 국민권익위원회로 접수돼 권익위 자체 결정에 따라 수사기관으로 통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A 총영사는 일본에서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주재 총영사는 영사 업무는 물론, 해외동포와 자국민의 보호, 경제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일본에는 삿포로와 센다이, 니카타, 요코하마, 나고야, 고베, 오사카, 후쿠오카 등 8개 지역에 한국 총영사관이 있다.

이번 사안은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한일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불거진 것으로, 또 한 번 외교부의 기강해이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017년 7월 주에티오피아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는 계약직 여직원은 상사인 고위 외교관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제보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주파키스탄 한국 대사관 고위 외교관 2명이 부하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제보가 들어와 귀국 후 징계위에 회부됐다. 지난 4월에는 외교부 사무관이 결혼정보업체를 통해 만난 여성을 강제 추행해 불구속 입건됐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외교관 성추문이 불거질 때마다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겠다’며 불관용 원칙을 천명해 왔다. 지난 4월에는 외교부가 최근 소속 공무원의 성 비위 사례가 담긴 감사보고서를 내부 통신망에 올려 전 직원에게 공개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