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대형항공사가 25년간 독과점 운영해온 인천∼베이징·상하이 노선에 저비용항공사(LCC)가 진입하면서 항공권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전날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열고 7개 국적항공사에 한·중 간 34개 노선에 대한 운수권(신규 주 70회, 정부 보유분 주 104회)을 배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중국 운수권 배분과정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항공사는 LCC인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다.

두 항공사는 중국의 새 허브공항인 베이징 다싱공항에 각각 주 4회와 주 3회 인천발 신규 노선을 취항할 수 있게 됐다.

또 제주항공은 수요가 탄탄한 인천~옌지(주 6회), 중국 최대도시 상하이와 인접한 인천~난퉁(주 3회) 등에 운수권을 확보했다.

티웨이항공도 인천~선양(주 7회)을 받는 등 주요 수요처에 혈로를 뚫는데 성공했다.

이에 대해 제주항공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형항공사가 운항하던 중국의 주요노선에 제주항공 등 LCC가 복수취항하게 된 것이 최대 성과”라며 “소비자로서도 현재보다 낮은 가격에 편하게 중국 여행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인천~상하이(주7회) 운항권을 따냈다.

포화상태인 상하이 푸둥국제공항의 슬롯(시간당 이·착륙 횟수)문제가 해결되면 상당한 수익원이 될 수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밖에도 LCC들은 각기 거점으로 보는 지방공항발 중국노선을 확보했다.

제주항공은 제주·무안공항발 노선(베이징, 장자제, 옌지), 티웨이항공은 대구공항발 노선(베이징, 장자제, 옌지), 이스타항공은 청주공항발 노선(하얼빈, 장자제) 등을 신규 확보했다.

매각을 앞둔 아시아나항공 역시 베이징·옌지·선전 등 알짜노선에서 주 1~3회의 추가 운수권을 배정받았다.

자회사인 에어부산은 인천~선전 등에 취항하게 돼 처음으로 인천발 노선이 생겼다.

대한항공은 베이징(서우두)·난징·항저우·장가계 등 4개 노선에서 주 14회 추가 운수권을 배분받았다.

이와 관련해 한국항공대 교수는 “전반적으로 운수권이 고르게 배분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어려운 회사상황과 별개로 상반기 좋은 노선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만큼 매각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