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 = 장동호 기자]국회 정운천(바른미래당, 전주시을) 의원이 오늘(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이로써 정 의원은 20대 국회 임기 4년 연속 예결위원으로 확정되며 ‘전북 최초 4년 연속 예결위원’ 이라는 영광의 타이틀을 거머쥐게 됐다.

국가의 예산을 심의‧의결하는 국회 예결위원은 300명의 국회의원 중 50명에게 주어지고, 이 중 실제 예산의 증액과 삭감 심사를 행하는 예산안조정소위는 300명 중 15명의 의원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다.

정운천 의원은 그간 3년 연속 예결위원은 물론, 예산안조정소위원으로 활동하며 전북대표 ‘예산통’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실제로 정운천 의원이 예결위 활동을 시작한 시점을 기준으로 전후 3년간의 전북예산을 비교해보면, ’14년 전북 예산은 6조원 초반이었다. 더욱이 ’15년예산은 전년도 보다도 1천억 원 가량 하락하는 심각한 상황이었다.

그렇게 6조 원 초반에서 제자리걸음이었던 전북예산은 정운천 의원이 국회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며 전년 대비 ’17년 2천억, ’18년 3천억, ’19년 5천억 대 전후의 증액을 이루었다.

더욱이 정 의원은 매년 정부예산안 대비 ‘17년 3,958억, ’18년 4,970억, ’19년 5,215억 원을 증액 시키며 전북예산 7조원 시대의 쾌거를 이루었다.

종합해보면, 19대 국회와 20대 국회의 예산 차이가 확연한 것이다. 19대 국회는 ’14년 기준 총 1,544억 원이 감소됐지만, 20대 국회는 ’17년 기준 총 1조 943억 원이 증가*한 것이다.

정운천 의원은 앞서 지역 의정활동보고 등을 통해 “전주시민들께서 지역장벽을 깨고 보수정당의 의원을 당선시켜 주시며 전북이 여당과 야당의 협력이 가능한 쌍발통 구조가 됐기에 가능한 결과였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운천 의원의 ‘전북 최초 4년 연속 예결위원’ 선임에 전라북도청과 전북 지자체 공무원들도 상당히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3년 동안 예결위 시즌마다 정운천 의원실내 설치된 ‘국가예산 종합상황실’에서 동고동락하며 예산 업무를 담당했던 전북도청 관계자는 “올해도 정운천 의원이 있어 든든하다!” 는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정운천 의원은 “열 몫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고자 노력했더니 거듭된 행운의 기회가 온 것 같다”며 “20대 국회 4년 연속 예결위원으로 선임되어 큰 책임감을 느낀다” 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동료 의원들과 지역 공무원 모두가 여야를 뛰어 넘는 초당적 협력으로 전북 발전을 위한 예산들을 촘촘하고 확실하게 챙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정운천 의원은 올해 3월 ‘전북14개 지자체 예산실무자 초청 간담회’를 시작으로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꾸준히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