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사장 정원재)가 내달 업계 최초로 고객 피해 ‘0’(제로화)를 위해 스마트앱 내 보이스피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팩트인뉴스 = 이정화 인턴 기자] 우리카드는 내달 업계 최초로 고객 피해 ‘0’(제로화)를 위해 스마트앱 내 보이스피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기술은 AI(인공지능)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전 세계 모든 스토어의 앱들을 수집해, 주요 앱 마켓(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인증된 앱과 고객이 설치한 앱의 일치 여부를 검증해 출처가 불분명한 악성 앱과 가짜 앱, 변조된 앱 등을 철저히 걸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우리카드 스마트앱’을 로그인 하거나 앱 내에서 주요 거래(제신고, 금융거래 등)를 이용할 때 자동으로 솔루션이 작동하도록 개발됐다. 탐지솔루션이 고객의 스마트폰 내에서 악성앱을 발견하면 해당 거래를 중지하고 실시간 팝업창을 통해 대상앱을 안내하고 삭제하도록 유도한다.

기존 기술은 사고 발생 이후에 해당 악성 앱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는 형태로 재발 방지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 기술은 사고의 사전 예방과 차단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우리카드는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자체적인 시스템 고도화에 꾸준히 힘 쓰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업계 최초로 FDS(부정사용방지)시스템에 보이스피싱 탐지 신규모형을 적용시켰다.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보이스피싱 적발율을 비약적으로 높였다는 평이다.

보이스피싱 사고를 전담하는 모니터링 직원도 배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직원들은 스마트폰 내 악성앱이 발견된 고객 중 카드금융 대출을 이용하려는 고객과 전화상담을 진행해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힘쓸 방침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우리카드 스마트앱을 설치하면 비대면 금융거래 기능과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기능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서 고객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다“며 “우리카드 스마트앱을 통해 점점 고도화 되는 금융 범죄에서 벗어나 안전한 금융 생활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출처=우리카드)

팩트인뉴스 / 이정화 인턴 기자 joyfully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