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정부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진행된 내년도 예산안 정부 시정연설에서 대학입시 정시모집 비율을 상향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교육계에서는 정부가 공정성을 이유로 대입제도를 흔들고 있다면 원성을 높이고 있다.

23일 교육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대학입시에서 정시모집 비율 상향을 포함한 대입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이 나오고 나서 그간 정시비중 확대는 없다던 교육부는 기존 입장을 번복하고 정시 확대를 포함한 대입 개편안을 다음 달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육계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대학의 입학처장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에 개입개편안을 만들어서 하기로 했으면 지켜봐야 하는데 시행도 하기 전에 또 바꾸면 학생과 학부모들은 불안하니까 사교육기관을 찾을 것”이라며 “공정성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안정성도 공정성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수능위주전형 30% 이상 확대를 기조로 한 대입개편안을 마련한 바 있다. 다만 이를 강제하지 않고 재정지원사업인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비와 연계해 수능위주전형 30% 이상을 실시해야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식으로 자율성을 줬다.

교원단체들도 문 대통령 발언에 혼란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교총)은 “지난해 결정했던 수능위주전형 30% 이상 확대를 말씀하신 건지 아니면 그것을 뛰어넘는 걸 뜻하는건지 잘 모르겠다”며 “후자일 경우 설령 수능확대의 필요성이 있다고 해도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비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정시 확대에 반대해 온 만큼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대통령의 발언으로 교육의 백년대계가 좌우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각 단체마다 난리가 난 상황이다. 단체별로 강력한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미시적인 입시공정성만 개선해서는 국민들이 가슴 아파하는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는 데 역부족이다”며 “특권 대물림 교육 문제를 중단하기 위한 큰 그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시확대를 주장해 온 학부모중심 시민단체인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은 “원칙적으로 교육정책의 민감성과 안정성, 예측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대통령 말 한마디에 교육정책이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은 절차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늦게나마 정시확대를 바라는 민심에 응답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