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가 국회 앞에서 렌터카 기반 이동수단 서비스 ‘타다’를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23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차량호출서비스인 ‘타다’의 영업금지를 요구하는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개인택시조합은 이날 집회에서 성명서를 통해 “타다가 국토교통부의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른 사회적 협의과정을 거부한 채 고용시장의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며 타다를 규탄하고, 불법 여객운송업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 발의를 촉구한다.

정부와 국회 입장을 고려해 투쟁보다 협상과 상생에 무게를 뒀지만 타다는 더 이상 협상이 대상이 아니라면서 연말 내에 타다가 보이지 않도록 강력투쟁 할 것이라고 조합 측은 전했다.

이번 집회는 타다가 중차 계획을 발표한 후 서울 택시업계가 처음으로 여는 대규모 집회이다.

주최 측 관계자는 “집회 신고인원은 1 만명으로 했으나 현장에는 최대 1만5000명 정도가 모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들은 유사택시 형태의 렌터카 서비스 ‘타다’가 불법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서비스 중단을 요구해 왔다.

또 오늘 집회에는 ‘타다’의 유상운송행위 금지 입법안을 추진해온 무소속 김경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도 참석한다.

앞서 김 의원과 박 의원은 렌터카 11인승의 대리기사를 고용하려면 ‘6인 이상 승차했을 때’와 ‘6시간 이상 빌렸을 때’만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안을 낸 바 있다.

논란은 지난 7일 타다 운영사 VCNC가 출범 1주년 기념 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차량 수를 7배 이상 늘리겠다는 확장 계획을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택시업계는 이에 “기존 택시 면허 매입 없는 증차는 택시 1만대를 추가 투입하는 것”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 상생안을 만들고 있던 국토교통부 역시 “그간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결국 타다는 한 말 물어서 지난 16일 증차 계획을 올해 연말까지 보류하고 “택시업계와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개인택시조합은 이달 15~17일 종로구 SK본사와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SK그룹의 타다 투자 전면 철회 및 타다의 영업 금지 입법, 타다 운전기사 불법파견 행위에 대한 노동청의 행정처분 등을 촉구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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